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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워너비 조회 1회 작성일 2020-12-02 00:47:0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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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문TV] 내 월경지수를 계산해 봅시다! (월경과다, 월경과소, 빈혈)

월경지수 표 다운받기 http://bit.ly/2P8K4KX

우리는 보통 한 달에 한 번, 밥숟가락 4개 정도의 피를 흘립니다.
이렇게 흘린 피의 총량이 80mL보다 많으면, 월경과다라고 불러요.

80mL가 얼마만큼이냐면, 종이컵 하나에 물을 가득 채우면 150mL니까, 종이컵 반 컵 정도라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월경 기간의 피를 모두 모아 그 양을 재보기란 어렵기 때문에, 대신 “월경지수”를 이용해 월경혈의 양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월경지수는 대략적인 월경량을 계산해 볼 수 있도록 개발된 픽토그램 도구입니다.

월경혈의 양이 80mL가 넘으면 월경과다라고 했었는데, 월경지수로는 180점 이상일 경우 월경과다라고 볼 수 있어요. 적당한 범위의 월경 지수는 40점에서 180점 정도입니다.

월경지수가 200점 이상이면, 높은 확률로 빈혈을 경험할 수 있어요. 피를 너무 많이 흘리고 있다는 뜻이니까요.
그런데 한 연구에 따르면, 월경지수가 200점 이상인 여성의 96%가 본인의 월경량이 평균보다 많은 편이라는 사실을 몰랐거나, 현재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해요.
빈혈로 인해 어지럽거나 일상에 무리가 되는 증상들이 있었을 텐데도, ‘월경할 땐 원래 그렇지 뭐'라고 생각했거나 ‘어쩔 수 없다'며 체념해왔다는 거죠.

반대로 월경지수가 40점 미만일 때를 월경과소라고 할 수 있는데, 적은 양이지만 규칙적이고 일정하게 월경을 지속하고 있다면 월경과소 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아요.
하지만!
갑자기 급격한 월경량 감소가 생겼다면 호르몬과 관련된 문제가 생긴 걸 수도 있어요. 병원에 가지 않고 이런 문제의 원인을 찾기란 어렵답니다.

본인의 월경이 지나치게 짧고 양이 적은 것 같거나, 지나치게 길고 양이 많은 것 같다면, 2~3주기 이상의 월경을 기록해서 월경 양상을 정확하게 파악해보세요. 이런 기록이 있으면 병원에 가서도 좀 더 수월하게 문제 여부를 확인받을 수 있어요.

여성월경주기 호르몬이해와 다낭성난소증후군(PCOS)의 병태생리와 치료

00:00 여성월경주기와 호르몬
(FSH/LH/Theca cell/granulosa cell/estrone/estradiol/androgen/follicle 등)
[PCOS 병태생리]
07:30 1. 인슐린저항성
09:30 2. LH의 과도한 분비
11:00 3. 부신의 ACTH 과반응 + PCOS 증상
13:20 PCOS 치료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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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문TV] 8화 월경과 다이어트

여자라면 한번 쯤 들어봤을 말들이 있죠?
“ 야, 생리할 때는 먹어도 안쪄"
“ 야 괜찮아. 생리 끝나자마자가 살 제일 잘 빠진대. 그때 운동해"

월경과 다이어트, 정말 관련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


결론부터 말하자면, 월경 주기를 따라 변화하는 호르몬의 특성을 잘 이용하면
조금은 더 효율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월경전-월경일-월경후 세 구간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할게요.

☑️월경직전 7일
단것이 마구 땡기고 식욕이 오르는 등 PMS가 찾아오는 시기이기도 하죠.
이 시기에는 프로게스테론의 농도가 올라가면서
자궁 내막이 가장 두꺼워지게 됩니다.
자궁 내막이 잘 자라는 것과 마찬가지로,
피하지방 역시 잘 저장되게 됩니다.

☑️월경기
월경 직전과는 반대로,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모두가 낮아집니다.
이때 피하지방 역시 저장효율이 떨어지게 되죠.
“생리할 때는 먹어도 살 안 쪄!”라는 속설은
아마도 이 때문에 생겨난 것 같아요.

☑️월경직후
월경기에 낮아졌던 에스트로겐 농도가 이제, 다시, 막 올라가는 중이고,
프로게스테론 농도는 가장 낮게 떨어집니다.
바로 이때가 흔히 말하는 다이어트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어요.
즉, 월경직후 1주일동안에는 보다 효율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정리하자면,
✔️월경 전에는 PMS와 함께 급격히 증가하는 식욕에 맞서
평소먹던 대로만 먹는 정도로 현상 유지에 목표를 두고,

✔️월경기에는 여기저기 아프고 불편하고 피도 흘리고 있고...
여러모로 힘든 시기인 만큼 식사 거르지 말고,
야채, 과일, 단백질 등을 골고루 챙겨 먹는 등 의 건강한 식생활을 하도록 노력하다가,

✔️월경이 끝나면 평소보다 조금 더 저칼로리의 식사를 하면서
운동도 평소보다 조금 더 열심히 해주는 방식으로 자신의 월경주기를 이용한다면
무턱대고 하는 다이어트보다는 조금 더 효율적으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거에요.

Tip!
월경 직후에는 닭 가슴살, 고구마 등등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도 좋아요.
하지만 원푸드 다이어트라든지, 굶는다든지 하는 방법들은 절대 비추!
굶는 것은 언제나 요요의 원인이고 다이어트 최대의 적입니다. 알죠?
순간적인 변화에 현혹되지 마세요.
건강한 식단과 운동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우리의 행복한 월경을 응원해요,
월경언니, 해피문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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